경제학 / / 2022. 10. 4. 23:36

자유 무역의 승자와 패자

반응형

 자유 무역의 혜택을 분석하기 위해 A 국가의 경제학자들은 A가 나머지 국가에 비해 소규모 경제라는 가정을 합니다. 이 소규모 경제 가정은 A 국가의 행동이 글로벌 시장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특히, A 국가의 무역 정책이 변경되더라도 글로벌 섬유 가격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A는 글로벌 경제에서 가격수용자라고 합니다. 즉, 그들은 글로벌 섬유 가격을 취합니다. A는 이 가격에 섬유를 판매하면 수출국이 될 수도 있고, 이 가격에 섬유를 사면 수입국이 될 수도 있습니다. 

 

 소규모 경제 가정은 국제 무역의 손익을 분석하는 데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A 국가의 경제학자들은 경험을 통해 가정을 단순화하는 것이 유용한 경제 모델을 구축하는 핵심 부분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A 국가가 작은 경제라는 가정은 분석을 단순화합니다. 더 복잡한 큰 규모의 경제의 경우에도 기본적인 교훈은 변하지 않습니다.

자유 무역의 승패

1. 수출국의 손익

 무역 이전의 국내 균형 가격이 글로벌 가격보다 낮을 때 A의 섬유 시장을 생각해봅시다. 무역이 허용되면 국내 가격이 글로벌 가격과 같아지도록 상승합니다. 어떤 섬유 판매자도 글로벌 가격보다 낮은 가격을 받아들이지 않고 구매자도 글로벌 가격보다 더 많이 지불하지 않을 것입니다. 국내 가격이 글로벌 가격과 같아지면 국내 공급량과 국내 수요량이 달라집니다. 공급 곡선은 A의 판매자가 공급한 섬유의 양을 보여줍니다. 수요곡선은 A의 구매자가 요구하는 섬유의 양을 보여줍니다. 국내 공급량이 국내 수요량보다 많기 때문에 A는 다른 국가에 섬유를 판매합니다. 따라서 A는 섬유 수출국이 됩니다.

 

 국내 공급량과 국내 수요량이 다르지만 섬유 시장은 현재 시장에 또 다른 참가자가 있기 때문에 여전히 균형을 이룰 수 있습니다. 글로벌 가격의 수평선은 나머지 글로벌 섬유 수요를 나타내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때 수요 곡선은 완전 탄력적입니다. 왜냐하면 소규모 경제인 A는 글로벌 가격으로 원하는 만큼의 섬유를 판매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무역 개시로 인한 이익과 손실을 고려하십시오. 분명히 모든 사람이 혜택을 받는 것은 아닙니다. 무역으로 인해 국내 가격이 글로벌 가격으로 상승합니다. 국내 섬유 생산자들은 이제 더 높은 가격에 섬유를 판매할 수 있기 때문에 더 나아지지만, 국내 섬유 소비자들은 이제 더 높은 가격에 섬유를 구매해야 하므로 더 나빠집니다.

 

 이러한 손익을 측정하기 위해 소비자잉여와 생산자잉여의 변화를 살펴봅시다. 무역이 허용되기 전 섬유 가격은 국내 수요와 공급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조정됩니다. 소비자잉여는 수요 곡선과 거래 전 가격 사이의 면적, 생산자잉여는 공급 곡선과 거래 전 가격 사이의 면적입니다.

 

 무역이 허용되면 국내 가격이 글로벌 가격으로 상승합니다. 소비자잉여는 축소되고, 생산자잉여는 증가합니다. 판매자는 이익을 얻고, 소비자는 손실을 봅니다. 이 예시를 통해 두 가지 결론에 도달합니다. 

 

1) 한 국가가 무역을 허용하고 재화의 수출국이 된 경우 재화의 생산자는 이익, 재화의 국내 소비자는 손실을 본다.

2) 무역에서 생산자의 이익은 소비자의 손실보다 크기 때문에 국가의 경제적 혜택을 높입니다. 

2. 수입국의 손익

 이제 무역 이전의 국내 가격이 글로벌 가격보다 높다고 가정합시다. 다시 한번, 무역이 허용된 후에는 국내 가격이 글로벌 가격과 같아야 합니다. 국내 공급량이 국내 수요량보다 적습니다. 국내 수요량과 국내 공급량의 차이를 외국에서 사들여 A가 섬유 수입국이 됩니다. 이 경우 글로벌 가격의 수평선은 나머지 글로벌 공급을 나타냅니다. 이 공급곡선은 완전 탄력적입니다. 왜냐하면 A는 경제 규모가 작기 때문에 글로벌 가격으로 원하는 만큼의 직물을 살 수 있기 떄문입니다. 

 

 다시 한번 무역의 이익과 손실을 고려합시다. 이 경우 승자와 패자는 뒤집힙니다. 무역으로 인해 국내 가격이 하락할 때 국내 소비자는 더 많은 혜택을 받고, 국내 생산자는 손실을 봅니다. 소비자잉여와 생산자잉여의 변화는 이득과 손실의 크기를 측정합니다. 

 

 이러한 계산은 수입국 무역에서 누가 이기고 지는지를 보여줍니다. 구매자는 소비자잉여가 증가하기 때문에 이익을 얻습니다. 생산자는 손실을 봅니다. 구매자의 이득이 생산자의 손실을 초과하고 총 잉여는 증가합니다. 

1) 한 국가가 무역을 허용하고 재화의 수입자가 되었을 때 재화의 국내 소비자는 이익을 보고 국내 생산자는 손실을 본다.

2) 승자의 이익은 패자의 손실보다 크기떄문에 무역은 국가의 경제적 혜택을 높인다. 

반응형

'경제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역 부정론  (0) 2022.10.05
자유 무역에서 관세 효과  (0) 2022.10.05
무역의 결정요인 - 글로벌 가격과 비교우위  (0) 2022.09.29
세금으로 인한 손실 결정요인  (0) 2022.09.29
세금의 경제적 총손실  (0) 2022.09.28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